Top event bar

모버스 소개서를 받아보세요

성공적인 사옥 이전을 마친
유니브의 비결 공개!
유니브 담당자 인터뷰

2021.08.16

모버스는 국내 대표 공유오피스 브랜드인 패스트파이브가 만든 토탈 오피스 솔루션입니다. 200평 이상 규모로 사옥을 이전할 때 매물 찾기부터 인테리어 시공, 입주 후 관리까지 전 과정을 책임집니다.

모버스는 국내 대표 공유오피스 브랜드인 패스트파이브가 만든 토탈 오피스 솔루션입니다. 200평 이상 규모로 사옥을 이전할 때 매물 찾기부터 인테리어 시공, 입주 후 관리까지 전 과정을 책임집니다.

패스트파이브의 입주 멤버로 경험했던 편리한 업무 환경을 사옥 이전 후에도 그대로 누리고자 모버스의 사무실 인테리어 서비스부터 사무 공간 운영까지 이용하고 있는 유니브의 담당자들을 만나봤습니다.

blog image
blog image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유니브 경영기획팀 팀장 Roy, 경영기획팀 총무 Ted라고 합니다.

Q. 유니브는 분위기부터 벌써 재밌는 회사라는 생각이 드는데, 유니브는 어떤 회사인가요?

A. 유니브는 교육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 MCN 회사입니다.

blog image
blog image

유튜브 크리에이터 분들과 함께 교육과 입시에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고 있어요.

유튜브를 메인 플랫폼으로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하고, 여러 크리에이터 분들과 협업해 콘텐츠를 만들어 여러 기업에 미디어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Q. 유니브만의 특징이 있다면?

A. 대표부터 직원까지 수평적인 영어 호칭을 쓰는 게 특징이라면 특징일 수 있는데요. 요즘엔 영어 호칭으로 쓰는 회사는 많지만, 저희는 님이라는 호칭도 뺐거든요. 직급에 상관없이 영어 이름으로 심플하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봉이나 개인 신상에 관련된 정보가 아니면 모든 정보가 공개되어 있어요. 모든 팀이 서로의 폴더에 들어가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게끔요.

Q. 지금의 사옥 같은 사무실을 차리기 이전에 패스트파이브를 오래 이용하셨다고 들었어요. 패파를 이용하실 때보다 직원분들이 많이 늘어나셨다고.

A. 네. 저희가 처음 패스트파이브에 입주할 때 직원분들은 스무 명 정도였어요. 그러다가 45명까지 늘었어요. 단기간에 직원 수가 많이 늘었죠. 그래서 패파 내에서도 사무실 확장을 많이 했어요.

Q. 사무실 이전을 생각하게 된 이유는?

A. 지금 사무실은 저희가 이전에 이용하던 패스트파이브 삼성2호점과 굉장히 가까운 위치에 있어요. 처음에 패스트파이브를 이용하게 된 이유로 회사 인원이 얼마나 늘어날지 확실하게 정해지지 않은 것도 있었어요.

하지만 단기간 인원이 많이 늘어나고, 저희에게 필요한 사무실 규모가 어느 정도 가늠이 되어서 이전을 생각하게 되었죠. 어느 정도 규모가 커지다 보니 사옥 같은 사무실이 있으면 좋겠다 싶었어요.

또, 패스트파이브를 이용해 본 경험 덕분에 회사의 성장과 확장에도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지금 이용하는 사무실의 수용 인원은 초과해 90인 이상의 사무실이 또 필요하게 되면 저희가 이용하던 패스트파이브 삼성2호점과 병행해서 이용하면 좋겠다고 생각했거든요.

Q. 그럼 나중에 또 갑작스러운 확장을 하게 된다면, 이 사무실과 동시에 패스트파이브를 이용하실 수도 있겠네요?

A. 네. 그런 플랜 B까지 생각하다 보니 지금 이곳에 사무실을 차리게 됐어요.

지금 사무실이 이전에 쓰던 삼성2호점과 엄청 가까우니까요. 위치적으로도 좋고, 사옥도 쓰고, 인원이 더 늘어나면 유동적으로 패파의 지점들을 이용하면 되니까요. 외부 미팅이 많은 분들은 가까운 지점에 자리를 마련해도 좋을 것 같아요. 물론 그렇게 되려면 지금보다 회사가 더 많이 성장해야겠지요.

Q. 사옥 이전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A. 처음엔 사무실 인테리어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와 사옥 이전 준비를 했었는데, 저희가 원하는 요구 사항을 제대로 들어 주시지 않더라고요.

저희가 원하는 점들을 회사 소개서와 함께 여러 장의 자료로 굉장히 자세하게 정리해서 전달을 드렸는데, 전달한 자료가 무색할 정도로 저희의 니즈가 하나도 반영되지 않은 시안을 제안해 주시더라고요.

돈을 떠나서 이 과정에서 감정적인 부분이 많이 상했어요. 우리 회사의 아이덴티티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그냥 무난하고 보편적인 인테리어를 제안 주신 것 같았거든요. ‘우리의 요구 조건은 전혀 고려하지 않으시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죠.

Q. 반영되길 바랐던 특별한 요구는 어떤 거였나요?

A. 저희가 원하는 건 우리 회사 색깔이 잘 드러나는 밝고 따뜻한 느낌의 인테리어였어요. 유니브가 콘텐츠가 워낙 밝고 재밌는 콘텐츠인 데다가 브랜드 컬러는 이에 걸맞은 노란빛이거든요.

blog image
blog image

그래서 사무실 컬러도 유니브의 브랜드 컬러인 노란색을 활용한 인테리어 길 바랐죠. 이런 포인트를 살려 주시길 바랐는데, 저희가 일반 인테리어 업체에게 받아본 인테리어 시안은 굉장히 다크하고 무난한 인테리어였어요.

사실, 원하는 대로 100% 반영이 되기는 어렵다는 걸 잘 알아요. 하지만 저희가 원하는 건 그리 어려운 게 아니었는데 그게 잘 반영이 안 되더라고요.

하지만 모버스 팀에게 맡기니 지금 보시는 것처럼 우리 회사의 색이 너무도 잘 녹여 들어간 인테리어를 완성해 주셨어요.

blog image
blog image

기대 이상으로 디테일하게 신경 써주셔서 ‘아니, 이렇게까지 한다고…?’라는 생각도 했어요. 지금 완성된 사무실 보면 정말 누가 봐도 유니브 색이 잘 느껴져서 뿌듯합니다.

Q. 그러셨군요. 한편으로는 모버스 서비스를 몰라서 썼던 돈과 시간이 정말 아깝네요.

A. 네. 정말 아깝죠. 그때 다른 인테리어 업체에 인테리어 시안까지 다 받아 놓은 상태였거든요. 그런데 마음에 드는 시안이 딱히 없었어요. 그래서 또 다른 업체를 찾아보고 하다 보니 돈도 돈이지만 시간이 정말 많이 허비했죠.

Q. 모버스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모버스에 대한 신뢰와
검증된 업체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A. 망설임 없이 선택한 첫 번째 이유는 ‘모버스에 대한 신뢰’예요. 일단 패스트파이브를 오래 이용했던 탓에 패파에 대한 신뢰도가 있었어요. 여러 업체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면서 겪었던 스트레스, 그리고 비전문가들이 흔히 겪는 시간 낭비, 돈 낭비를 패파와 함께 한다면 줄일 수 있겠구나 싶었어요.

또 다른 이유는 ‘검증된 업체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패스트파이브가 여러 업체와 거래를 하고, 인프라가 탄탄히 구축되어 있다 보니 당연히 저희가 알아보는 것보다는 훨씬 더 좋은 조건과 선택지들이 있을 거라는 신뢰가 있었어요. 인프라가 잘 구축된 패파를 통하면 ‘저희가 몰랐던 부분까지 조금 더 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감도 있었고요. 역시나 저희가 몰랐던 부분까지 잘 챙겨 주시더라고요.

모버스를 자세히 들여다보니 이미 굵직한 기업과 일을 많이 하셨더라고요. 그래서 더 신뢰가 갔죠. 그래서 중간에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업체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다 중단하고 모버스 팀과 함께 하기로 했어요.

요약하자면, 누군가가 왜 ‘모버스를 이용했냐?’고 물으신다면
"모버스를 몰라서 썼던 시간과 돈이 너무 아까워서,
사무실 이전을 준비할 때 알았더라면 바로 처음부터 썼을 것이다!” 라고 말해주고 싶네요.

Q. 사옥 이전을 할 때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일까요?

A. 저는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비전문가인 저희는 인테리어 업계 분들이 사용하시는 전문 용어나 단가들을 잘 모르잖아요. 그래서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고, 업계 분들 특유의 거친 커뮤니케이션 방식도 따라가기 힘들었어요. 그때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예상치 못한 추가 금액이 발생한 점이에요.

처음에는 얘기하지 않으셨던 추가 공사비를 말씀하시더라고요. 비전문가라면 모르지만, 전문가들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이었을 거라 생각해요. 이런 부분에서 신뢰가 조금 무너졌던 기억이 있는데, 모버스 팀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투명하게 진행해 주시더라고요.

‘패파는 당연히 이런 걱정은 안 해도 되겠지’라는 확신이 있었어요. 역시나 담당 매니저님께서 사옥 이전을 진행하는 내내 이런 확신을 계속 주셨던 거 같아요. 추가 금액 발생하지 않으니 걱정 말라는 말씀도 많이 해주셨고요.

Q. 유니브 사옥을 구축할 때 가장 바랐던 건 무엇인가요? ‘이런 건 꼭 갖춰졌으면 좋겠다.’ 하는 부분이요.

A. 가장 먼저 생각했던 건 ‘브랜드 파워 강화’입니다.

유니브의 ‘연고티비’와 같은 콘텐츠들은 중고생들이나 입시생들에게는 잘 알려졌지만, 아직은 유니브 자체의 브랜드 파워가 그리 강하지 않아요. 그래서 유니브라는 브랜드를 알리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죠. 그래서 저희 사무실에 딱 왔을 때 ‘유니브는 이런 느낌의 회사구나’, 그리고 저희 사무실 앞을 지나가다가 발견하시는 분들도 ‘저 유니브라는 곳은 어떤 회사지?’라고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게끔 하고 싶었어요.

blog image
blog image

Q. 그래서 간판도 크게 다셨나 봐요?

A. 네. 맞아요. (웃음) 간판 정말 크죠? 밖에서 봐도 유니브라는 회사로 알 수 있게끔 일부러 간판도 크게 달았죠.

blog image
blog image

회사 차원에서 사옥 이전을 통해 가장 바랐던 점은 ‘브랜드 인지도 강화’였고요. 경영기획팀으로서는 ‘관리 리소스를 아끼는 것’이었습니다. 거래 업체들을 여러 군데 상대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모버스 팀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청소 업체, F&B (탕비실) 관리 업체들을 일일이 신경 쓰지 않아도 다 알아서 해주니까 사무실 관리 리소스는 정말 걱정할 필요가 없죠.

경영기획팀 입장에서는 리소스를 아껴서 좋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인건비를 아낀다고 볼 수 있겠네요.

blog image blog image
blog image blog image

인테리어 업체와 비딩을 하는 과정도 굉장히 리소스가 많이 드는 과정인데, 모버스를 통하면 가격을 먼저 검토하고 전달 주시기 때문에 가장 합리적인 견적으로 원하는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Q. 모버스를 이용해보니,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A. ‘비용과 직원 리소스 절감’ 그리고 ‘직원 만족도’입니다.

사실, 저희도 저희 나름대로 모버스를 통해서 사옥을 이전할 때와 개별적으로 업체를 콘택트 해서 사옥을 이전할 때 비용을 꼼꼼히 따져 봤죠. 리소스적인 부분은 제외하고 단순히 비용적인 부분만 따지고 보았을 때 아주 미약한 차이가 있었는데, 여기에 저희 리소스를 더하면 모버스가 훨씬 이득이라는 결론이 났어요. 사실 이게 가장 결정적인 이유였죠.

두 번째로 가장 만족하는 점은 직원분들의 만족도입니다.

완전 대박…! 직원분들이 처음 새로운 사무실에 들어왔을 때의 공통적인 반응이에요. 유니브의 색이 잘 드러난 사무실을 보고 ‘우리 회사가 이렇게 컸구나…’라는 자부심을 모두 느꼈을 거라 생각해요. 사무실 덕분에 소속감을 많이 느꼈던 것 같아요.

blog image
blog image

사옥같은 사무실을 이용하면서 패스트파이브와 동일한 퀄리티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았어요. 직원분들은 패파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고 했는데, 여기에 우리 회사만의 느낌이 더해져서 만족도는 배가 되었죠. 화장실도 무척이나 만족스러운데 청소도 엄청 깨끗하게 유지되고 있어서 좋다고 하시더라고요. 직원분들이 만족스러워하는 모습은 경영기획팀이 가장 뿌듯함을 느끼는 순간이죠.

blog image blog image
blog image blog image

자부심이 느껴지는 우리 회사만의 사무실, 모든 과정이 심플하게 진행되는 원스톱 솔루션, 모버스가 궁금하다면 지금, 오피스 전문가에게 무료 상담을 받아 보세요!

사무실 이전, 시작부터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모버스가 쉽고 빠른 사무실 구축을 도와드립니다

대형 사무실 구축
원스탑 솔루션
모버스

Bottom event bar

오피스 전문가들이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무료 상담 신청 >

무료 컨설팅을 신청하시면
영업일 기준 24시간 이내에 연락드립니다

    서비스소개 배너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안내

      개인정보의 제공을 거부하실 수 있으시나, 거부하실 경우 입주상담 및 방문예약에 제한이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ㆍ이용 목적
      - 본인확인, 예약사항 전달, 각종 혜택 안내, 입주상담
      2.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필수]
      - 기재하시는 성명, 핸드폰 번호
      3. 개인정보의 보유ㆍ이용 기간
      - 승인하신 때로부터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