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event bar

모버스 소개서를 받아보세요

사옥 이전으로 발품 팔아본
사람이 들려주는 팁

2021.08.12

※모버스를 이용한 @김대표 님의 경험담으로 구성된 이야기입니다.

blog image
blog image

오늘 제가 들려드릴 이야기는 복잡한 사무실 이전과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새로운 사무실을 구하는 과정과 제가 이용해봤던 모버스라는 서비스를 소개해 드릴 예정인데요. 새로운 사무실을 구하는 분들이나 사무실 이전을 앞두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팁들을 공유해 드릴게요!

저는 스타트업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김 대표라고 합니다. 사업의 규모가 커지며 사옥 같은 새로운 사무실을 꾸리고 싶었습니다. 제 오랜 로망을 드디어 실천에 옮겨보기로 한 거죠. ㅎㅎ

사실 사무실은 회사의 얼굴이자, 직원들의 회사 생활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고생을 좀 하더라도 확실하게 발품을 팔아 좋은 사무실을 구해보고자 마음먹었습니다.

Step1. 일단 발품을 팔아보자! 부동산 방문

집이나 사무실을 구할 때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발품을 많이 팔수록 좋은 곳을 구한다'는 거죠. 저 역시 이 생각을 하며, 최대한 많은 매물을 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blog image
blog image

제가 원하는 조건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지하철역과 최소 10분 이내의 역세권
2. 채광과 환기가 잘 되는 시설
3. 넉넉한 미팅룸, 공용 공간 확보
4. 한 층 전체 이용
5. 깨끗한 화장실

Step2. 건물 컨디션 꼼꼼히 살펴보기

임대료가 비쌀수록 당연히 건물 컨디션은 천차만별이죠. 하지만 예산에 맞춘 원하는 조건의 사무실은 정말 찾기 어려웠습니다. 여러 매물 중 그나마 마음에 드는 사무실을 꼼꼼히 살펴보았지만, 이곳 역시 대대적인 공사가 필요해 보이는 곳이었습니다. 공간은 꽤나 넓었지만, 인테리어를 처음부터 다 새로 해야 할 것 같았죠. ㅜㅜ

1차 난관 - "대대적인 인테리어 공사가 필요해 보이는 사무실…"

blog image blog image
blog image blog image

인테리어 업체마다 견적이 천차만별이긴 하지만 이렇게 대대적인 공사가 필요한 곳은 비용도 비용이거니와 제가 원하는 조건을 맞추기까지 커뮤니케이이션이 힘들 것 같았습니다. 에어컨도 새로 달아야 할 듯...ㅠㅠ

지하철역과의 거리는 도보로 7~8분 정도 됐고, 공간도 꽤 컸지만, 입맛대로 공사를 하면 나중에 원상복구비까지. ‘대충 계산기를 두드려봐도 제 생각보다 초기 비용이 엄청나게 들겠구나…’싶었어요. 제가 본 곳은 전면 통유리라서 창문이 없기 때문에 일단 환기가 가장 걱정됐고, 창밖의 뷰도 옆 건물의 ‘벽 뷰’라서 이 부분도 조금 걸렸고요.

blog image blog image
blog image blog image

Step3. 사무실에 들어갈 비용, 관리 리소스 확인하기

2차 난관 - 관리비에 청소비는 불포함.... ㅜㅜ

blog image
blog image

제가 가장 예민하게 봤던 부분은 화장실인데요.

일반 사무실의 화장실은 낙후된 경우가 많아 화장실 역시 대대적인 공사가 필요해 보였어요. 특히, 제가 본 사무실들은 건물 관리에 화장실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화장실 청소도 저희가 직접 해야 했죠. ㅜㅜ (가장 크리티컬 한 문제점이었습니다)

또 어떤 곳은 한 층에 여자 화장실만 있어서 다른 사무실과 논의 후 나눠서 청소한다고 하는데, 이런 부분은 나중에 자잘한 문제를 발생시킬 것 같았어요.

사무실을 구할 때 사무실 관리는 어떻게 할 건지도 생각해 봐야 할 문제인데요. 제가 본 건물처럼 사무실 관리비에 엘리베이터 청소와 복도 청소만 포함된 경우, 사무실과 사무실 화장실 청소는 직접 해야 합니다. 바쁜 직원들에게 청소까지 시킬 순 없으니 청소 업체를 따로 구해야 하니까요.

blog image
blog image

저마다 다른 컨디션의 사무실과 건물 운영 정책에 머리만 더 복잡해졌습니다. 어떤 사무실로 가야 초기 비용을 줄일 수 있는지, 그리고 건물주와는 어떻게 계약을 해야 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는지 고민이 될 수밖에 없었죠.

이런저런 고민을 하다 보니 매물은 많이 보고, 인테리어 견적도 많이 받았지만, 도저히 어떤 사무실을 어떤 업체를 정해야 할지 판단이 잘 안 서더라고요. 솔직히 말하면 이 과정이 너무 피곤했죠. 이렇게 허비한 시간과 돈이 너무 아까웠고요.

그러다 모버스(구 오피스 솔루션)이라는 서비스를 알게 됐는데요! 사무실 이전에 애를 먹고 있던 저는 이 모버스를 통해 원하는 조건의 사무실을 구할 수 있었어요.

모버스로 사무실 이전 한 번에 해결

blog image
blog image

모버스란? 200평 이상 규모의 사무실이 필요한 기업들을 위해 부동산 매물 찾기부터 공간 컨설팅, 인테리어부터 오피스 운영까지 전 과정을 패스트파이브가 책임지고 관리해 주는 원스톱 서비스입니다.

모버스는 저처럼 사옥같은 사무실을 새로 구하거나, 사옥을 이전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매물 찾기부터 원하는 컨셉에 맞는 인테리어, 사무실 운영까지 한 번에 해결해 주는 서비스인데요.

사무실에 관련된 모든 것을 사무 공간 전문가들이 알아서 척척해주기 때문에 인테리어 견적서를 봐도 뭐가 뭔지 잘 모르겠고, 사무실 운영 비용을 줄이고 싶은 대표님들에게 딱인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모버스로 사무실을 마련하는 과정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요약해 볼 수 있는데요.

1. 담당자에게 원하는 사무실 조건을 전달
2. 각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제안받기
3. 입주
4. 오피스 전문가들이 사무실 운영

모버스를 직접 경험해 보신 분들이라면, 정말 가만히 있어도 내가 그리던 사무실이 만들어지는 기적(?) 을 경험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모버스는 '한 명'의 담당자와 커뮤니케이션

blog image
blog image

제가 모버스를 이용하며 가장 처음 편하다고 느꼈던 건, 한 명의 담당자하고만 커뮤니케이션했던 점입니다. 부동산 이곳저곳을 다니지 않고, 건물마다 다른 운영 정책을 비교해가며 건물주와 복잡하게 커뮤니케이션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사무실 이전으로 인한 고민을 한꺼번에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게 정말 든든했어요.

우선, 모버스 담당자와 통화를 통해 제가 원하는 조건과 예산을 말하고, 구체적인 부분은 미팅을 통해 정리하기로 했어요. 담당자분께 사무실의 컨디션과 위치, 인테리어 컨셉 등 제가 원하는 조건들을 말하면 담당자께서 매물을 알아보시고 알려 주시는데요.

제가 여기서 느꼈던 건 역시 전문가들은 다르다는 점입니다. ㅎㅎ

blog image
blog image

제가 직접 사무실을 알아볼 때 절대 볼 수 없었던 매물을 척척 찾아서 제시해 주시더라고요. 그동안 온종일 돌아다니며 발품을 팔았던 시간이 아깝게 느껴졌죠. 그렇게 쉽게 매물을 찾고, 다음은 인테리어 단계로 넘어갔습니다.

사무 공간 전문가들은 역시 다르다.

일반 사무실을 구할 때 가장 막막했던 점 중 하나는 레이아웃을 어떻게 짜야 할지 고민이 됐던 점인데요. 여러 인테리어 업체 도움을 받아 보기도 했지만, 인테리어 시세와 기준을 모르다 보니 제가 받은 비용이 싼 건지 비싼 건지도 조금은 모호하고 레이아웃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더라고요.

인테리어에 치중하면 놀리는 공간이 생기고, 또 너무 촘촘하게 하기에는 사무실 분위기가 별로일 것 같았거든요.

blog image
blog image

모버스는 의뢰를 하면 제가 원하는 컨셉을 참고해 우리 회사에 어울리는 컨셉을 알아서 맞춰서 디자인해줍니다. 사무 공간 전문 디자이너분들께서 해주시는 거라 그런지 사무공간의 레이아웃과 디자인이 확실히 일반 인테리어 업체와는 차이가 있어 보였습니다.

모버스로 사무실 운영과 관리 걱정 해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건물마다 운영 정책이 조금씩 달라 관리비에 포함되는 요소가 다른데요. 그렇기 때문에 화장실 청소나 개별 사무실 공간은 따로 업체를 구해 청소를 맡겨야 합니다.

하지만 모버스가 제공하는 서비스에는 사무실 운영과 관리도 추가할 수 있어서 청소나 보안, 커피 등과 같은 외주 업체의 손을 빌려야 하는 것들도 해결되더라고요.

blog image
blog image

이러 저러한 과정 필요 없이 원스톱으로 한 번에 사무실 마련하세요!

blog image
blog image

소규모의 사무실을 구하는 것도 어렵지만
내 입맛에 맞는 큰 규모의 사무실을 구하는 건 정말 어렵습니다.

사옥 이전을 알아보신 분들,
사옥을 새로 마련하고 싶은 분들,
큰 규모의 기업이 이용할 사무실을 알아보는 분들
이라면 공감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분들께 모버스를 강력하게 추천하는 이유는 시간과 돈을 크게 아낄 수 있다는 점이에요.
발품을 많이 판다고 좋은 사무실을 구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시간에 쫓겨 급하게 구하게 되는 사무실은 여기저기서 새나가는 비용이 당연히 발생하게 되고요. 사무실에 관한 복잡한 문제들로 고민 중이시라면 모버스로 모든 문제를 원스톱으로 해결하시길 바라요!

사무실 이전, 시작부터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모버스가 쉽고 빠른 사무실 구축을 도와드립니다

대형 사무실 구축
원스탑 솔루션
모버스

Bottom event bar

오피스 전문가들이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무료 상담 신청 >

무료 컨설팅을 신청하시면
영업일 기준 24시간 이내에 연락드립니다

    서비스소개 배너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안내

      개인정보의 제공을 거부하실 수 있으시나, 거부하실 경우 입주상담 및 방문예약에 제한이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ㆍ이용 목적
      - 본인확인, 예약사항 전달, 각종 혜택 안내, 입주상담
      2.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필수]
      - 기재하시는 성명, 핸드폰 번호
      3. 개인정보의 보유ㆍ이용 기간
      - 승인하신 때로부터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