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event bar

사무실 관리 시간 95% 줄여주는 멤버십 런칭!

단 한 명의 담당자가
완벽하게 사옥 이전 성공한 비법

2021.12.13

MV_blog_case-bts

모버스는 국내 대표 공유오피스 브랜드인 패스트파이브가 만든 토탈 오피스 솔루션입니다. 200평 이상 규모로 사옥을 이전할 때 매물 찾기부터 인테리어 시공, 입주 후 관리까지 전 과정을 책임집니다.

대표님과 경영지원팀의 골치를 아프게 하는 사옥 이전, 그런데 만약 사옥 이전을 담당해야 하는 사람이 단 한 명이라면? 생각만 해도 막막하겠죠.

img

최근 만족스러운 사옥 이전을 한 BTS의 송은희 이사님은 혼자서 그 골치 아프다는 사옥 이전을 했다고 하는데요. 어렴풋이 꿈꿔왔던 사무실 인테리어를 실제로 구현하고, 짧은 시간 동안 구성원 모두가 만족하는 사옥을 꾸렸다고 합니다. 모버스와 함께 탄생한 BTS 서울 오피스의 사무실을 소개합니다.

img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BTS 서울 오피스에서 운영총괄을 담당하고 있는 송은희라고 합니다. BTS 서울 오피스는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데요. 이곳에서 일한 지는 7년쯤 되었고, 주로 파이낸스 업무를 하고 있어요. 인원이 많지 않다 보니 한 사람이 많은 일을 하고 있죠.

img

Q. BTS 서울 오피스는 어떤 회사인지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BTS 서울 오피스는 글로벌 회사로 기업의 전략 실행 영역에 포커싱 한 회사라고 할 수 있어요. 쉽게 말해, 기업이 가고자 하는 방향이나 변화가 필요할 때 이를 위한 전략을 세우고, 기업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으로의 갈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img

Q. 최근 모버스를 통해 사무실을 구축하셨는데요. 해당 사무실을 구축하게 된 배경이나 계기는 무엇이었을까요?

A. 2011년에 처음 서울에 지사를 설립했어요. 소수 인원으로 시작한 회사가 매년 20% 이상 성장을 거듭하다 보니 업무를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사옥이 필요했습니다.
또, 프로젝트 성으로 일하다 보니 협업에 대한 중요성이 매우 큰데요. 이전 사무실이 방음에 대한 이슈가 있었고, 공간이 협소하다 보니 활용할 공간이 많지 않았어요. 편하게 협업하고 방음도 잘 되는 공간에 대한 니즈가 갈수록 커져 사옥 이전을 하기로 했죠.

 

Q. 새로운 오피스를 만들기는 쉽지 않은 일인데요. BTS 서울 오피스에서는 몇 명의 담당자가 얼마 동안 준비하셨을까요?

A. 저 혼자 했어요. 소규모 회사라 한 사람이 담당해야 하는 일이 매우 많은데, 사옥 이전을 함께 고민해 줄 팀원이 없어 막막하기도 했죠. 또 일정도 빠듯했어요. 총 공사 기간은 3주 정도였는데, 리소스도 시간도 부족한 상황이었죠. 그런데 모버스를 통하니, 혼자여도 어려움 없이 잘 진행되더라고요.

img

Q. 모버스를 어떻게 알게 되셨는지, 어떤 것들을 의뢰하셨는지 궁금합니다.

A. 사옥 이전을 계획하며 발품을 정말 많이 팔았어요. ‘혼자 하기는 힘들겠다’라는 생각에 사옥 이전과 관련된 여러 업체를 알아보다가 우연히 모버스 광고를 보게 되었죠. 광고에는 ‘200평 규모 사옥 이전’이라고 쓰여 있어서 ‘우리는 80평 소규모인데 가능할까?’라는 생각을 했는데, 모버스 컨설팅을 통해 다행히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어요.

저희 회사는 모버스를 통해 인테리어를 완성했는데요. 진행 과정에서 들었던 생각은 ‘모버스를 진작 알았으면 정말 좋았겠다’라는 생각이에요. 매물을 찾는데 이미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을 쓴 상태였거든요. 저 혼자 다른 업무도 많은 상황에서 매물을 찾고, 인테리어 업체를 만나는 일들을 동시에 하는 게 정말 힘들었습니다.

img

Q. 사무실 구축 시 가장 신경 쓰셨던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요?

A. 일단 제가 신경 써달라고 하는 부분이 너무 많아서 모버스 매니저님들이 조금 힘드셨을 것 같아요. (웃음) 일정을 굉장히 타이트하게 진행하게 되어 걱정이 많았는데 어떻게든 맞춰주시겠다고 해서 마음이 놓였어요. 비용도 저희가 정해 놓은 예산에 최대한 맞춰 주셨어요.

가장 신경은 쓴 건 인테리어와 레이아웃이었는데요. 저는 협업을 많이 하는 우리 회사의 특성이 잘 반영되길 바랐어요. 사무실을 보시면 일반적인 사무실과는 구조가 조금 달라요.

라운지가 사무실의 규모에 비해 넓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직원들이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다 보니 라운지 같은 휴식 공간이 잘 되어 있어야 했고, 협업이 잦기 때문에 다른 공간으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어야 했죠. 지금의 라운지는 회사 곳곳과 연결되어 있어서 정말 만족스러워요. 또 클라이언트의 방문 시에도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이 넉넉해 좋습니다.

img

Q. 이 밖에도 가장 만족스럽게 구현된 공간이 있다면?

A. 대표님이 가장 만족하셨던 부분이 있는데, 바로 라운지와 회의실 벽을 채운 책장이에요. 대표님이 갖고 계신 책과 직원들의 책을 합쳐 거의 천 권이 넘는 책들이 회사에 있는데, 이 많은 책을 인테리어에 자연스럽게 녹였어요. 엄청나게 많은 책이 라운지와 회의실 벽을 채웠는데요. 답답함이 느껴지지 않고 개방감을 잘 살린 공간 구성과 인테리어가 정말 만족스럽다고 하시더라고요.

또, 대회의실의 큰 창문을 통해 바깥이 보이게 설계한 점도 큰 장점인 것 같아요. 회의실에서 라운지가 보이고, 라운지에서도 회의실이 보이는 구조가 굉장히 창의적으로 느껴져요. ‘정말 센스 있다’라고 느껴지기도 했죠.

img

Q. 인테리어 색감을 매우 신중하게 선택하셨다고 들었는데, 색감은 어떻게 결정하셨나요?

A. 네. 인테리어의 색감은 사실 여러 번 요청을 드리며 신경을 많이 썼어요. 사무실 인테리어의 컬러에 대해 여러 명의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3가지 색이 추렸고 이 컬러로 사무실 인테리어 시안을 뽑아 주셨는데, 모두 마음에 들어 결정하기가 힘들었어요. 모버스에서 각 컬러의 특성을 인테리어에도 잘 반영해 보여주셨더라고요. 최종적으로는 내추럴하고 따뜻한 느낌의 베이지 & 그린 컬러로 사무실을 꾸미게 됐어요.

img

이렇게 결정하게 된 데에는 패스트파이브의 사무실을 미리 둘러본 점도 한몫했어요. 모버스는 지점이 가장 많은 공유오피스인 패스트파이브에서 하는 서비스라 기본적으로 신뢰가 있었는데요.

더 좋았던 점은 지점이 많은 만큼 인테리어 전에 참고할 레퍼런스도 많다는 점입니다. 사실, 아무리 입체적으로 구현을 한다고 해도 시안만으로는 공간이 어떻게 나올지 가늠이 잘 안 되잖아요. 그런데 패스트파이브는 워낙 지점이 많고, 지점마다 인테리어도 다 다르다 보니 저희가 원하는 사무실과 최대한 비슷한 사무실을 직접 방문해 둘러볼 수 있어 좋았어요.

사무실 컬러를 베이지 & 그린으로 결정하게 된 것도 패스트파이브 명동점의 역할이 커요. 명동점엔 식물이 많아 초록 초록한 느낌인 동시에 전체적인 톤은 따뜻한 베이지 톤으로 꾸며져 있었는데 ‘우리 사무실도 이 색감으로 꾸며지면 좋겠다’라고 생각했거든요.

img

Q. 방음 & 소음과 관련되어 직원들 의견을 반영하고, 건물의 울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신경 쓰셨다고 들었습니다. 결과물은 만족스러우신지 궁금합니다.

A. 이전 사무실은 직원 모두에게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을 사줄 정도로 방음이 안 됐어요. 코로나로 인해 전화 통화할 일이 정말 많아졌는데, 서로 사운드가 겹쳐 정말 불편했죠.

그래서 방음이 잘 되는 사무실을 원한다고 요청했는데, 정말 방음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써주셨어요. 회의실 방음과 폰부스의 방음은 물론이고 취침실까지 모두 꼼꼼히 방음 작업을 해주셨거든요.

img img

그리고 방음이 잘 될 수 있도록 공간 분리도 진행했어요. 사실, 설비만으로는 방음을 완벽하게 커버하긴 어렵잖아요. 그런 한계를 설계 과정에서 극복했어요. 라운지를 중심으로 회의실을 다닥다닥 붙여 놓지 않고 떨어트려 놓은 점, 라운지를 중심으로 구성원이 다양한 공간에서 일하고 회의를 할 수 있게 한 점 등이죠.

img

Q. 사무실을 구축하시면서 예상치 못한 일이 있었다거나, 진행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이후에는 어떻게 해결되었을까요?

A. 담당 매니저님이신 박유주 매니저님이 조금 힘드셨을 것 같은데, 저는 딱히 없었어요. ‘이 정도까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스케줄에 맞춰 하나씩 물어보시고 준비해 주시더라고요. 관리 소장님과의 커뮤니케이션도 모두 원활하게 해주셨고요. 역시나 전문가분들은 업무 공간에 대한 이해도가 남다르시더라고요.

img

Q. 모버스와 함께하기로 결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A. 가장 큰 이유는 ‘패스트파이브의 전문성’ 때문입니다. 사옥 이전을 준비할 때 많은 업체와 연락을 하고, 최종적으로 5곳을 선정해 일정과 비용들을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이 중 몇 곳은 3주라는 빠듯한 일정에 어려울 것 같다고 해서 드랍했고, 나머지 업체들에게 사무실 디자인 시안을 받아 보았어요. 이 중 한 곳이 모버스였죠. 그런데 다른 업체들과 비교를 해보니 확실히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난다는 걸 느꼈어요.

img img

사무 환경 전문 디자이너들이라 그런지 심미성뿐만 아니라 회사의 특성과 아이덴티티를 모두 반영해 주셨거든요. 그리고 ‘이런 공간이 있으면 좋겠다~’ 하고 가볍게 말 한 부분들도 모두 반영한 디자인을 전달 주셨어요. ‘역시 전문가는 다르다’라는 생각에 바로 모버스와 함께 하기로 결정했죠.

 

Q. 모버스와 진행하시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A. 사무실의 인테리어와 공간 구성 모두가 마음에 들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든 건 모버스에서 보여주신 세심함과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놓치는 부분, 몰랐던 부분을 알아서 잘 챙겨 주셨어요. 저희가 요청한 부분 이상으로 신경을 써주셨는데, 사옥 이전을 처음 진행하는 저로선 모버스의 이런 디테일한 부분들이 굉장히 큰 감동으로 다가왔어요. 사옥 이전에 필요한 인력은 많은데, 모두가 바빠 저 혼자 해결해야 해서 막막했거든요. 이렇게 완성된 사무실을 보고 있으니 ‘그때 모버스를 선택하길 정말 잘했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img

Q. 모버스, 다른 회사에도 추천하시나요? 자유롭게 후기를 말씀해주세요.

A. 패파의 여러 지점을 투어를 갔었어요. 참고할 만한 공간을 보기 위해서요. ‘사무실 참 예쁘다. 우리도 이런 사무실로 만들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었죠. 그런데 직접 모버스를 통해 사옥을 꾸려보니 '근사한 비주얼뿐만 아니라 일하는 특성에 맞게 모든 부분을 다 이해하고 세심하게 작업해 주시는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img

보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무실 인테리어는 예쁜 게 다가 아니잖아요. 카페가 아닌 일 하는 공간이니까요. 그런데 패스트파이브에 대해 이미 신뢰도를 갖고 있었지만, 모버스 모든 전문가들이 가진 업무 환경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성은 정말 남달라 보였습니다. 회사 특성과 업무 특성을 모두 고려해 공간을 설계하고, 여기에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를 해 완성된 사무실, 모두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사무실 이전, 시작부터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모버스가 쉽고 빠른 사무실 구축을 도와드립니다

추천 콘텐츠

thumbnail image

비즈니스 컨설팅 회사
한남동 사옥 구축 비하인드 스토리

thumbnail image

TF팀 사무실을 '4주' 만에 구축한
대기업 현대자동차의 사례

아래 항목을 입력해주시면
바로 소개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형 사무실 구축
    원스탑 솔루션
    모버스

    Bottom event bar

    오피스 전문가들이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무료 상담 신청 >

    무료 상담을 신청하시면
    영업일 기준 24시간 이내에 연락드립니다

      우리 회사 맞춤 견적이 궁금하다면?
      빠르고 간편하게 맞춤 견적을 받아보세요

        달 이내
        만 원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안내

        개인정보의 제공을 거부하실 수 있으시나, 거부하실 경우 입주상담 및 방문예약에 제한이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ㆍ이용 목적
        - 본인확인, 예약사항 전달, 각종 혜택 안내, 입주상담
        2.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필수]
        - 기재하시는 성명, 핸드폰 번호
        3. 개인정보의 보유ㆍ이용 기간
        - 승인하신 때로부터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