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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시공 과정,
7만 평 구축해 본 전문가가 알려드려요.

2022.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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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버스 국내 대표 공유 오피스 브랜드인 패스트파이브가 만든 토탈 오피스 솔루션입니다. 200평 이상 규모로 사옥을 이전할 때 매물 찾기부터 인테리어 시공, 사무실 운영 관리까지 전 과정을 책임집니다.

사무실을 구축할 때, 사내에 전문가가 있는 경우는 적고 특정 담당자가 덜컥 프로젝트를 맡게 되는 경우가 대다수죠? 잘 모르다 보니 사무실 시공에 대해 지레 겁먹고 시작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이렇게 헤매고 계실 담당자분들을 위해 오늘은 약 7만 평의 사무실을 구축한 모버스의 사무실 시공 과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 업체와 현장에 따라 사무실 시공 과정에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1. Kick off 미팅

모버스는 미관상 예쁘고, 업무 효율도 좋은 사무실을 구축하기 위해 고객이 선호하는 공간 레이아웃 & 디자인, 업종 특성에 따른 사무 공간 구획을 착공(공사 시작) 이전에 모두 커뮤니케이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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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오프 미팅에서는 주로 고객사의 니즈를 확인하게 되며 원하는 사무실 공사 방향, 범위, 일정, 예산 등에 대해 논의합니다. 그리고 고객사의 성향에 맞게 앞으로의 프로젝트가 진행될 수 있도록 특히 원하는 사무실 스타일(사무 공간, 임원실, 공용 공간, 이외 특수 공간)에 대해 모버스팀 전문가가 문의 드립니다.

 

2. 현장 실사

현장 실사는 킥오프 미팅에서 논의한 것들이 실현 가능한지 현장에서 직접 확인해보는 작업입니다. 이전 업체에서 원복 공사를 하고 나간 사무실 매물이라면, 아마 아래와 같은 모습일 텐데요. 텅 비어 있으니 더 막막한 기분도 듭니다. 모버스 매니저와 함께 현장 상황을 보면서 우리가 원하는 사무실을 구축하기 위해서 '어디까지 손 대야 하는지' 확인하여 공사 범위를 정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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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이 꼭 필요한 이유 중 하나는 전체적으로 도면과 현장 스케일이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소방 시설, 창문, 블라인드, 방충망 등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하여 도면에 반영하고 엘리베이터, 건물 공용부, 건물 로비 등에서도 추가로 공사가 필요한 곳이 있을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3. 공간 레이아웃 확정

고객사의 니즈를 확인하고 현장 실사를 마쳤다면 모버스는 공간 레이아웃을 제안드립니다. 사무실에서 사무 공간, 공용 공간, 회의실, 탕비실 등을 어떻게 나눌 것인지 크게 구획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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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사 업종의 특성과 방음 등을 신경 써서 벽체와 배치를 제안드리고 있는데요. 특히, 모버스에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직원들과 업무 패턴에 대해서 상담하고 사무실 내 풋 트래픽(Foot-traffic)을 분석해 고객사에 적합한 레이아웃을 제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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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회의실이나 공용 공간에서 풋 트래픽이 높게 나타난다면, 커뮤니케이션을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공간 레이아웃을 구성합니다.

 

4. 인테리어 디자인 제안

현장 실사 과정에서 확인한 평면도, 천장 높이, 조도 등을 반영해 오피스 전문 디자이너가 어울리는 디자인을 제안합니다. 여러 가지 디자인 스타일을 보여드리고, 가장 원하는 스타일로 협의해 가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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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다시피 사무실 인테리어는 마감재에 따라 완성도 차이가 나는데요. 천장, 바닥재, 기타 마감재는 모버스 매니저와 함께 스펙북을 보고 정하게 됩니다. 이후에도 사무 가구, 가전, 이동 가구, 조명 등을 사무실 인테리어 스타일에 맞게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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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기업의 브랜드 컬러를 인테리어 Key color로 반영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모버스 고객사의 경우에도 사이니지, 사무 가구 및 공용공간 가구 컬러, 회의실 디자인 등에서 내부 직원과 외부 고객들이 Brand Identity를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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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테리어 외 공사 작업 준비

사무실은 일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인테리어 이외에도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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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디자인을 확정한 이후에 직원분들이 원활하게 업무를 보실 수 있도록 인테리어 외 공사를 하게 되는데요. 여기에 해당되는 항목은 네트워크 / 전열 / 냉난방 / 보안 관련 공사 등이 있습니다.

 

6. 착공 서류 최종 확인 & 계약

여기까지 하면 공사를 하기 위한 대부분의 사항들이 정해졌다고 보고, 모버스 전문가와 고객사가 함께 착공 서류를 최종 확인합니다. 1~5에서 결정한 사항을 토대로 견적을 확인하고 공사 계약서를 작성하면 착공 전 준비가 끝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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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과정이 끝나면 본격적인 착공이 시작되고 실제 현장에서 앞서 정한 모든 사항들이 하나씩 적용됩니다. 사무실 시공은 준비 단계에서부터 준공(공사를 마치는 것)까지 최소 한 달 ~ 세 달 정도 소요되는데요. 지금은 ‘이걸 다 어떻게 하지?’ 싶지만, 모버스 전문가의 가이드에 따라 하나씩 진행하다 보면 예정된 일정에 맞춰 성공적으로 사무실 시공을 마치실 수 있을 겁니다.

사무실 시공 업체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총 7만 평, 120여 개의 사무실 공사 경험이 있어 사무실 시공에 대해서는 자신 있는 모버스 전문가와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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