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event bar

사무실 청소, 탕비실 관리 업무 줄이고 싶다면?

3년차 스타트업 대표가 배운
강남 사무실 임대 스킬 (TIP 포함)

2022.10.07

MV-blog-tip-office-gangnam-skill

모버스란? 200평 이상 규모의 사무실이 필요한 기업들을 위해 부동산 매물 찾기부터 공간 컨설팅, 인테리어부터 오피스 운영까지 전 과정을 패스트파이브가 책임지고 관리해 주는 원스톱 서비스입니다.

※ 모버스를 이용한 스타트업 @이대표님의 경험담으로 구성된 이야기입니다.

저희는 이번에 사무실을 확장하면서 강남 지역으로 사무실을 옮기려고 합니다. 그래서 알아봤더니 사무실 임대료만 평당 20만 원, 관리비 포함하면 한 달에 운영비가 30만 원이 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솔직히 비싸지만.. 그럼에도 강남에서 사무실을 구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출퇴근 편한 교통 편의성, 훌륭한 인프라로 원활한 MZ세대 인재 (특히, 개발자) 채용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사업의 성장을 위해선 인재 관리가 제일 중요합니다. 그래서 지금 다니고 있는 직원들, 앞으로 채용하게 될 직원들을 위해서라도 강남 지역에 사무실을 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blog image

그리고 강남에 사무실이 있으면 투자사나 다른 기업들과 네트워크를 쌓기도 좋고, 고객사 미팅을 하는데도 용이한 점이 있다는 측면도 중요했습니다.

마침 공유오피스 업체인 패스트파이브에 아는 지인이 있어서 패스트파이브에서 하고 있다는 ‘모버스’라는 오피스 구축 서비스를 소개 받았고, 담당자와 미팅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얻은 정보나 팁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강남 오피스 현황

blog image

사실 공인중개사나 뉴스를 통해 “강남 오피스 공실이 없다”, “임대료가 치솟고 있다” 이런 이야기는 많이 들었는데, 실제로 그런지 강남 지역에서 많은 사무실을 중개하고 있는 실무자의 의견도 궁금했습니다.

보여주신 자료를 보면 최근 1년간 강남을 비롯한 주요 업무지역 공실률이 크게 하락하고 있고, 관리비를 포함한 전반적인 운영 비용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보고 나니까 더 걱정이 되더라고요.

blog image

하지만 최근 금리 인상이나 스타트업 투자 위축 등의 영향으로 사무실 이전 수요가 줄어든 것도 사실이고, 비싼 임대료를 내면서 강남으로 입주했던 기업들이 사무실 규모를 줄이는 등 비용 절감을 고민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강남 지역 사무실 마련하기에 점점 좋은 상황이 오고 있는 것 같다고 하니 희망이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두 번째, 강남에서 알짜 매물 고르기

강남 사무실 구하면서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높은 임대료는 여전히 부담스럽습니다. 사무실 비용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다면 아끼고 싶으니까요. 근데 다른 중개사님들에게 사무실 구한다고 하면 선택권 없이 비싼 곳만 보여주시더라고요.

반면에 모버스 담당자님은 대형 오피스 빌딩뿐만 아니라 다른 방향의 매물들도 같이 제안해줘서 좋았습니다.

blog image

특히 상대적으로 저렴한 이면도로에 위치한 사무실, 꼬마빌딩 사무실 등 저희 상황과 조건에 맞는 가격 메리트가 있는 사무실을 제안해주셨습니다.

지하철역 바로 앞이나 대로변에 있어서 버스 타기 편하면 좋긴 하겠지만, 이면도로 사무실을 사용하면서 5분 정도 더 걷는 대신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니 고민이 되었습니다.

평당 5~10만 원 아끼면서 건물 사이 골목을 통해 실제 지도보다 이동시간을 더 단축할 수도 있고, 리모델링한 건물이라서 컨디션도 나쁘지 않았어요.

blog image blog image

꼬마빌딩 사무실은 여러 층을 써야 할 것 같아서 거부감이 있었는데 도면과 함께 사무실 구획 방안까지 제안해주셨습니다. 도면을 보면서 생각해보니까 사무 공간과 휴게 공간이 있는 층을 분리함으로써 얻는 이익도 있을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오히려 업무 집중도도 높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또 통임대로 주차 공간 확보와 우리 회사만의 단독 사옥을 만들 수 있다는 부분도 생각하지 못했는데, 모버스에서 제안을 해주셔서 선택지가 더 많아져 좋았습니다.

세 번째, 잘 찾으면 좋은 인테리어 완료 매물

이번엔 사무실 구하면 인테리어는 저희 입맛에 맞춰서 하려고 했습니다. 저희는 미팅이 많아서 회의실도 많이 필요하고, 다른 회사에서 쓰던 사무실을 그대로 쓰기가 조금 그렇더라고요.

blog image

모버스에서 제안해주신 인테리어 인수 조건 매물을 보고 생각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일단 인수해도 괜찮은 수준의 퀄리티의 매물을 보여주셨습니다. 촬영할 수는 없었지만 회의실도 잘 갖춰져 있었습니다.

blog image blog image blog image

이정도 인테리어 하려면 평당 200만 원 정도.. (출처: 모버스 제공)

무엇보다 평당 200만 원 정도 한다는 인테리어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컸습니다. 100평이면 인테리어 비용만 2억 원이거든요. 근데 인테리어 되어 있는 사무실로 입주하면 인수 비용 조금 주고, 원하는 부분 추가 공사한다고 해도 1억 이상 아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작은 기업에게 1억은 정말 큰 돈이잖아요? 고객사의 자금 사정까지 고려해서 물건을 제안해주셔서 너무 고마웠어요.

blog image

출처: 모버스 홈페이지

모버스가 인테리어 공사도 같이 진행하는 서비스라서 어느 부분을 추가 보완하면 좋을지 매물을 보는 현장에서 의견도 주시니까 판단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어떤 사무실을 구할지 결정하진 않았지만 모버스 중개 매니저님과 미팅하고, 사무실 매물 투어를 다니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웠던 것 같아요. 사무실을 보는 관점이 달라졌달까..

꼭 강남에 사무실을 구하고 싶은데 비용 부담도 되고, 어떤 사무실을 구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은 모버스에 한번 상담 신청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무실 이전, 시작부터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모버스가 쉽고 빠른 사무실 구축을 도와드립니다

추천 콘텐츠

thumbnail image

요즘 공유오피스는 사무실 중개도 한다고?

thumbnail image

10개월 동안 매물 찾느라 고생했던 경영지원팀 담당자의 리얼 인터뷰

아래 항목을 입력해주시면
바로 소개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형 사무실 구축
    원스탑 솔루션
    모버스

    Bottom event bar

    오피스 전문가들이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무료 상담 신청 >

    무료 상담을 신청하시면
    영업일 기준 24시간 이내에 연락드립니다

      우리 회사 맞춤 견적이 궁금하다면?
      빠르고 간편하게 맞춤 견적을 받아보세요

        달 이내
        만 원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안내

        개인정보의 제공을 거부하실 수 있으시나, 거부하실 경우 입주상담 및 방문예약에 제한이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ㆍ이용 목적
        - 본인확인, 예약사항 전달, 각종 혜택 안내, 입주상담
        2.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필수]
        - 기재하시는 성명, 핸드폰 번호
        3. 개인정보의 보유ㆍ이용 기간
        - 승인하신 때로부터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