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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스 인테리어 비용 평당 견적만 보면 안 되는 이유

2022.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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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버스는 국내 대표 공유오피스 브랜드인 패스트파이브가 만든 토탈 오피스 솔루션입니다. 200평 이상 규모로 사옥을 이전할 때 매물 찾기부터 인테리어 시공, 입주 후 관리까지 전 과정을 책임집니다.

오피스 인테리어를 준비하고 계시다면 대략적인 비용이 얼마일지 궁금하실 겁니다. 오피스 인테리어 비용도 일반 인테리어와 유사하게 사용하는 자재, 현장에 따라 천차만별인데요. 찾아볼 때마다 달라지는 비용에 담당자는 난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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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사무실 인테리어를 진행할 때 항상 보게 되는 '현장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라는 문구는 담당자를 두려움에 떨게 합니다. 이미 상부에 보고한 견적과 최종 견적이 다를 때 생길 추가 커뮤니케이션과 상부 보고를 생각해보면 담당자의 입장에서는 한숨부터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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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사무실 인테리어를 하기 전, 초기에 여러 곳에서 견적을 받아보고 공사가 들어가기 전에 포함 내역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사무실 평수에 따른 대략적인 오피스 인테리어와 추가 비용이 생길 수 있는 항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오피스 인테리어 비용 구성

오피스 인테리어 비용은 평당 100만 원~300만 원 정도로 책정이 되는데요. 당연하게도 공사 범위와 현장, 선택하는 자재/가구/가전에 따라 달라집니다. 평당 가격만을 보고 업체를 선정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데요. 평당 가격만을 확인한 뒤 저렴한 업체를 선택했을 시, 사무실 구축에 꼭 필요한 주요 자재들에 대한 협의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추가 견적이 생길 소지가 다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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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스 인테리어 비용 구성을 먼저 설명드리면, 오피스 인테리어 비용은 직접 공사비와 간접 공사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접비는 공사 작업에 필요한 자재비(재료비), 노무비, 시공비 등이 포함되어 있고, 간접비에는 조달청에서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작업자 보험료, 안전 관리비 등과 작업 관리자 노무비, 업체 이윤이라는 세부 항목이 있습니다. 즉 직접 공사비는 공사하는 데 드는 비용, 간접 공사비는 공사 외 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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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직접 공사비 내에는 가설공사(공사를 위한 임시 구조물 설치), 철거, 인테리어, 전기/전열/소방, 급배수설비, 네트워크 공사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평당 단가로만 계산했을 때 위의 항목 중 누락되는 것들이 발생하고 공사 시점에 확인하면서 하나씩 추가 비용으로 붙게 됩니다. 결국 공사가 끝날 때쯤 최초 견적가보다 큰 추가 비용을 받을 수도 있게 되죠.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 정확하게 아는 법

오피스 인테리어 공사를 여러 번 해보지 않으셨다면 이러한 과정이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피스 인테리어 비용을 확정할 때 꼭 확인해봐야 할 내용을 모버스가 정리해보았습니다.

1. 공사 범위 및 공간 구성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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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공사 범위와 공간 구성을 확정해야 하는데요. 엘레베이터, 공용로비, 사무 공간, 옥상 등 전체적으로 공사를 해야 할 범위를 확인하고, 그중에 재사용할 수 있는 사항을 정합니다. 또, 라운지 공간, 대표실, 임원실, 서버실, 특수 공간 등을 구축할지 공간 구성에 대해서 논의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 사무실의 구조를 재사용할 수록, 특수 공간이 적을수록 비용이 줄어듭니다.

2. 공사 자재 스펙에 따른 비용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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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인테리어에 대해서 찾다 보면 마감재에 따라서 비용이 많이 바뀐다는 내용을 이미 보셨을 텐데요. 더 좋은 자재를 선택한다는 것은 단순히 미적으로 좋은 자재를 선택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방음에 용이한 도어를 사용하고 회의실의 집중도를 높이는 간접조명을 쓸지 정하며 전체적인 사무 환경에 대해서 케어하게 되죠. 바닥, 벽면, 천장 등의 자재에서도 비용 차이가 나지만, 이런 디테일한 영역에서도 견적이 꽤 추가될 수 있기 때문에 자재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인테리어 외 공사 범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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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위에 설명 드린대로 사무실 공사는 인테리어 외에 다른 공사들을 포함하는데요. 별도 업체를 구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도 있지만, 추후 공사를 했을 때 인테리어 구성을 바뀌거나 기존 공사를 뜯고 재공사를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 업체와 함께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아래 영역에 대해서 업체에서 먼저 확인해주지 않는다면, 인테리어 공사 전에 꼭 확인해보세요.

  • - 네트워크 통신 / 서버 공사
    - 보안(출입 보안/CCTV) 공사
    - 전기/전열/조명 공사
    - 급배수설비
    - 냉난방공사

4. 가구/가전/사이니지 견적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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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인테리어 착공 이전에 가구, 가전, 사이니지 등을 어떻게 진행할지 업체와 협의를 해보셔야 합니다. 기존에 고객사에서 가진 가구, 가전이 있다면 그대로 활용해 비용을 줄일 것인지, 가구를 제작할지 확인합니다. 요즘은 회의실이나 탕비실에 있는 가전도 좋은 스펙으로 원하시는 고객사가 꽤 있는데요. 회의실 TV, 화상회의 기기, 냉장고, 제빙기, 커피머신, 사이니지 등의 설치 여부에 따라 견적이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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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오피스 인테리어 비용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드렸는데요. 모버스에서는 위의 모든 항목을 꼼꼼히 체크하고 예산 변동을 최소화한 '정가 사무실 인테리어'로 고객분들께 견적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견적서와 인테리어 제안서를 받아보시면 레이아웃이나 공사 범위, 디자인 스타일까지 모두 투명하게 확인하실 수 있으니, 오피스 인테리어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모버스에서 견적을 받아본 뒤 타 업체와 비교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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